GIS를 이용한 에너지 수송망 구축

Esri에서 올초에 출시한 제품 Utility Network Management Extension(UNME 또는 UN)은 전기, 열, 상하수 등의 수송망을 구축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프레임워크입니다. Asset Package라고 하는 데이터 모델을 기반으로 작동이 되면 네트워크의 정합성을 보장하기 위한 규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입력과 수정도 손쉽게 하기 위해 많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 중 몇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첫번째 영상은 컨테이너와 어소시에이션을 이용하여 복잡한 구조물을 실제와 같이 데이터 모델링 하는 예입니다. 컨테이너가 될 수 있는 피쳐와 내부에 담을 수 있는 피쳐는 규칙을 규정되어 있으므로 허용되지 않은 피쳐를 담을 수는 없습니다.

상기 영상 말미에 점선으로 보여지는 부분은 연결성 어소시에이션으로, 두개의 피쳐가 물리적으로 맞닿아 있지 않더라도 영향을 미치는 경우 연결을 시킬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두번째 데모는 프리셋 템플릿으로 컨테이너와 같이 복잡한 구조물을 반복적으로 생성해야하는 경우 여러 피쳐를 묶어서 한번에 추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때 어소시에이션 정보도 같이 적용되므로 편리합니다.

이와 같이 ArcGIS의 UN은 데이터 모델링 기반이며, 데이터 오류 입력을 최소화하기 위한 규칙을 정의해야 하는데, 이때 현재 업무 프로세스와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하여 정확한 데이터 타입과 관계를 정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