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부평구 창업편리지도 구축 완료

한국지비에스는 지난 3월 인천 부평구 토지정보과와 함께 공간정보를 활용한 ‘창업편리지도’를 전국 최초로 구축하였습니다. 이는 부평구 소상공인 창업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지도 형태로 서비스하고 예비창업자가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영세 사업자들의 창업수요는 늘어나는 추세인 반면 정보를 얻기 쉽지 않다는 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접근하기 쉽고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대시보드를 활용하였습니다.

대시보드는 지도상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지역으로 이동하였을 때 주변의 분포 현황을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보여줄 수 있습니다. 지도상에 편의점 창업 제한 거리와 담배권 영역을 표시하여 편의점 창업을 희망하는 시민들이 간단하게 창업을 원하는 지역을 검토할 수 있도록 나타내고, 각 편의점 브랜드별 분포 현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에 Survey123 기능을 추가하여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지자체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추가 콘텐츠 제작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편의점 창업편리지도 대시보드

지역별로 국내 상위 100개 프랜차이즈 업종의 분포 현황을 검토해 볼 수 있는 대시보드도 함께 구성하였습니다. 프랜차이즈 대시보드는 사용자가 원하는 지역으로 확대, 축소를 통해 창업을 희망하는 지역의 주요 분포 업종을 검토하고 창업하고자 하는 업종 및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데 참고 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편리지도 대시보드

또한, ArcGIS Enterprise 에서 제공하고 있는 Sites 기능을 활용하여 각 대시보드와 함께 행정 절차 등 창업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홈페이지를 구성하였습니다. 사이츠(Sites)는 복잡한 HTML코딩없이 홈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어 유지관리와 콘텐츠 추가에도 편리합니다. 부평구 창업편리지도 사이트는 부평구청 홈페이지 분야별정보의 ‘경제’ 탭에서 확인하시거나 아래 버튼을 눌러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ArcGIS Enterprise는 위와 같이 확장성, 신뢰성, 유지관리의 용이성을 기반으로 GIS서버와 작업을 구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직관적으로 시각화되는 지도는 여러 분야에서 정보를 제공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