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GIS Notebook을 이용한 미세먼지 모니터링 자동화 솔루션 구축

대기기온역전층이 동북아 전반에 장기간에 걸려 크게 형성될 경우 지구 자전에 의한 편서풍에 의해 고농고 미세먼지가 세게최대의 공업국인 중국에서 유입되어 한반도가 크게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공기중의 미세먼지에 관한 정보는 한국인들에게 큰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중국의 공장이 가동을 멈춰 미세먼지의 대한민국 유입이 줄어든거와 같이 미세먼지는 공장의 가동, 편서풍, 기후 등에 의해 하루하루 유입의 양이 다릅니다. 따라서 실시간 미세먼지 유입 지수를 확인하기 위해서 전국 각 (설치지점)에서 보내오는 데이터를 API로 불러와 실시간으로 미세먼지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자동화 솔루션을 한국지비에스가 Esri 의 ArcGIS Notebook을 사용하여 구축하였습니다. 제공받는 API 데이터의 효율적인 사용과 Arcpy, ArcGIS API for Python등을 사용하기 위해서 파이썬 프로그램이 사용되었으며 서버에서의 자동화 서비스를 위해 ArcGIS Notebook의 스케줄링 기능으로 자동화 솔루션을 구축하였습니다.

처음으로 API의 형태로 제공받는 공공데이터를 파이썬을 이용해 파싱 후 Arcpy를 이용해 분석이 용이한 형태로 가공했습니다. 그리고 이 가공된 데이터를 Arcpy를 사용 분석해 지리적 예측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예측된 정보를 ArcGIS Online에 ArcGIS API for Python을 이용 업데이트 하였으며 WebApp Builder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대시보드를 생성 사용자가 한눈에 쉽게 정보를 볼 수 있게 구현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클라우드 서비스인 ArcGIS Online을 이용하면 하드웨어/소프트웨어에 큰 투자 없이 고급 GIS 분석이 가능합니다.

사용자가 가장 궁금해 하는 실시간 정보를 받기 위해선 윈도우즈의 스케줄러나 ArcGIS Pro를 통해 파이썬 스크립트를 지정한 시간마다 자동으로 실행하는 방법이 있었는데 이번 ArcGIS 업데이트로 ArcGIS Notebook에 스케줄링 기능이 새로 추가되어 분석 자동화가 용이해졌습니다. 그리고 또한 ArcGIS Notebook은 Arcpy 구동도 가능해 이번 미세먼지 스크립트는 Notebook을 이용해 실시간 정보를 받아 GIS 분석을 하는 자동화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