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비에스 신규멤버를 소개합니다.

 

런던대학교 바틀렛(The Bartlett, UCL) ‘건축과 컴퓨테이션’ (MSc, Architectural Computation) 석사 과정에서 공간 알고리즘 및 빅데이터 기반 공간정보분석기법을 공부한 전재식 매니저입니다. 도시 건축분야에서 설계 및 리서치 업무를 다년 간 수행하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공간정보 활용기술을 경험하였습니다.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워가는 과정을 좋아하고, 업무 외 시간에는 주로 축구, 테니스와 같은 스포츠를 즐겨합니다. 

3D 침수 피해 시각화

 

‘3D’ 맵핑이란 2D로써의 한계를 가진 데이터를 더욱더 효과적으로 시각화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고 여러 다양한 데이터를 하나의 씬에 구현해 내기에 최적의 선택일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침수 피해를 시각화 할때 3D가 탁월함을 설명하고자 하는데 이는 강수량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침수지역을 보다 현실적으로 보여주고 더 나아가 어느 정도의 강수량을 예측할 경우 피해 정도를 미리 분석하여 결론적으로 피해를 최소화까지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을 예시로 들어, 이 정도의 비가 왔을 경우 자동차, 가로수, 빌딩, 가로등의 높이를 참조하여 물이 대략 어느 높이까지 찼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상황이 웹맵에서 미리 예측되고 시각화 된다면 상황 보고를 포함한 시각화가 필요한 부분에서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실제로 침수 피해를 3D로 나타내고 자동차, 가로수 모형 피처와 빌딩을 추가한다면 맵에서도 위 사진과 비슷하게 나타낼 수 있으며 더욱 자세하게 자동차 바퀴까지, 빌딩 1층 가게 바닥까지 등 침수 피해 정도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는 뉴질랜드의 Queenstown 이라는 곳에서 강수량 레벨이 1일 경우를 시각화한 데모입니다. 현실 높이를 반영한 차와 사람 피쳐를 추가하여 어느 높이까지 침수 피해를 입을지 그리고 또 침수 피해를 입을 건물의 개수와 피해 정도도 예측이 가능합니다. 이와 같이 첫번째 이미지였던 실제 침수 피해 현황과 예측 데모 이미지는 시각적으로 굉장히 비슷하고 3D 맵에서는 세세하게 수치적 분석까지 가능합니다.

강수량 데이터를 3D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raster 데이터에서 실제 지형의 고도를 raster calculator를 이용하여 더해야 하고 실제 지형을 반영하여 침수 높이를 계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적으로 침수 피해를 입은 빌딩을 3D로 표현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빌딩 레이어와 침수 지역이 맞닿는 부분을 intersect (교차)하여 다른 심볼로 저장한다면 전체 지역을 크게 보았을때 효과적으로 침수 지역에 위치한 빌딩들을 찾을 수 있고 그 주위 지역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끝으로, 침수 피해를 3D로 시각화함으로써 예측이 불가한 자연재해에 대한 피해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을 것을 예상합니다. 예를 들어, 침수 피해가 심할 것으로 예상 되는 지역에는 배수 시설을 확충할 수 있으며 건물 건설을 피하는 등의 노력으로 예측을 통한 피해의 최소화가 가능할 것입니다.

한국지비에스 신규멤버를 소개합니다.

 

송가현 매니저가 7월 29일 한국지비에스에 합류하였습니다.

지리학 전공, GIS 부전공으로 UCLA에서 학사과정을 막 졸업한 송가현
매니저입니다. 캘리포니아 주 정부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도로교통공단)에서 인턴으로 1년 동안 일한 경력이 있으며 python (파이썬), remote sensing (위성영상분석) 등 GIS 관련 다양한 분야를 공부한 경험이 있습니다.

부산 출신으로 하와이, LA에 살았으며 서울에서 적응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취미 생활로는 운동 배우는 것 좋아하며, 특히 바다에서 할 수 있는 스포츠를 즐겨합니다.

ArcGIS Enterprise 10.7.1 출시! 주목되는 기능들 소개

 

안녕하세요, 며칠전에 ArcGIS Enterprise 10.7.1이 출시되었습니다. 매년 2회 릴리즈가 되는데 올초에 10.7이 출시되었고, 다음주 Esri User Conference에 앞서 10.7.1이 출시되었습니다.

매번 새로운 출시가 될 때마다 혁신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는 것을 느낍니다. 이번 10.7.1의 기능 중에 가장 눈에 뛰는 기능은 대량의 데이터를 담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등록하기가 쉬워졌다는 점입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데이터베이스를 등록하려면 ArcGIS Desktop을 이용하거나 ArcGIS Server를 통해서 할 수 있었는데 이제 Portal for ArcGIS에서도 바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데스크탑과 서버, 포털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다시 한번 설명 드리겠습니다.

전통적으로 GIS 분석은 데스크탑에서 이루어졌습니다. GIS 전문가가 자신의 컴퓨터에서 분석을 한 이후 지도를 프린터로 출력해서 다른 사람들과 공유를 하는 형태였습니다. – ArcGIS Desktop

그런데 PC가 광범위하게 보급되고 웹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이런 분석 기능을 웹서버에서 제공하여 여러 사람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 ArcGIS Server

이렇게 여러 사람들이 분석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게 되자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재사용하고자 하는 니즈가 생겼습니다. 그리하여 분석된 콘텐츠를 웹서버에 저장하고 접근 권한을 제한하여 엔터프라이즈의 니즈를 만족하는 것이 ArcGIS 포털(Portal for ArcGIS)입니다.

최근 웹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데이터를 분석한 2D/3D 콘텐츠가 계속 생성되다 보니 갈수록 ArcGIS 포털의 역할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런 방향에서 보면 이번 10.7.1에서 포털에서 바로 데이터베이스를 등록할수 있도록 한 기능이 이해가 됩니다.

Web2.0 시대를 거쳐 IoT시대 그리고 이어 5G 시대에 접어들면서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만들고 처리하는 데이터가 이전과 비해 엄청나게 커졌습니다. 예전에는 데이터베이스 전문가만이 할 수 있었던 일들이 이제는 누구나 엑셀을 다루는 것쳐럼 접근성이 높아진다는 생각이 듭니다.

역시나 같은 맥락에서, 대량의 데이터를 지도상에 표시해야 할 경우 지도를 줌인/아웃할 때 동적으로 집합기능을 해주는 기능도 눈에 뜁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Esri사의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링크

김천시청 산림스마트 GIS업무서비스 포털 구축 용역 완료 보고회

 

안녕하세요, 한국지비에스 신민정입니다. 오랜만에 글을 올리네요.

한국지비에스는 지난 두달간 김천시청의 산림녹지과에 웹GIS 기반 업무서비스를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지난 6월 27일 성공적으로 최종 보고회를 가졌습니다.

김천시청은 ArcGIS를 이번에 처음 도입하는 것으로, 아직 사용자 수가 많지 않아 ArcGIS Enterprise(아크GIS 엔터프라이즈)의 Workgroup(워크그룹) 라이선스를 구매하셨습니다. 워크그룹은 데이터 양이나 동시 접속 사용자수가 많지 않은 경우 비용효율성을 제공하는ArcGIS 엔터프라이즈 패키지입니다.

김천시청 산림녹지과에서 담당하고 계신 많은 업무 중 시유림 현황, 호두농장 공동작업장, 소나무재선충 방재, 산불, 산사태 현황지도 등 GIS를 활용했을 실시간 현황 파악이나 데이터 관리에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업무들을 중심으로, 기존에 엑셀에 저장되어 있던 데이터를 공간정보 데이터베이스로 이관하고 각종 웹맵과 웹앱을 구성설정하여 바로 업무에 활용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최종보고회에 많은 분들이 참석해주셨고 활용방안에 대해 많은 논의를 하였습니다.

웹GIS 도입으로, 데이터의 직관적인 이해와 검색, 실시간 업데이트, 모바일 접근 등 긍정적인 부분에 대해 공유와 이해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시스템의 구축은 시작일 뿐이고 데이터가 잘 관리되어야 의미가 있다는 말씀과 현재 운영중인 다른 시스템과 데이터를 어떻게 하면 쉽게 연계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를 하였습니다.

ArcGIS 엔터프라이즈는 데이터를 다른 여러형태로 내보내기하거나, API형태로 연계를 쉽게 제공하고 있으니 이런 부분을 활용해 점차적으로 자동화해 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한 한국지비에스 김용남 매니저
손쉽게 업무 시스템을 구현할수 있는 웹앱빌더와 스토리맵
왼쪽부터 한국지비에스 신민정 대표, 김천시청 산림녹지과 도기원 주무관, 한국지비에스 김용남 매니저

바쁘신 와중에 프로젝트 수행을 적극 도와주신 도기원 주무관님께 감사드립니다.

지자체 오픈데이터를 이용한 Insights for ArcGIS 구성

 

ArcGIS Insights는 ArcGIS 웹 서비스, Excel,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에 대해 쉽고 빠르게 데이터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앱입니다.  지도, 차트, 테이블, 미디어 등을 통하여 다양하게 시각화를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빠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다음은 지자체 오픈 데이터를 활용하여, 발행된 ArcGIS 웹 서비스 데이터와 CSV 데이터를 매쉬업 하여 지도 및 테이블 등으로 시각화하는 Insights for ArcGIS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구현 방법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1. 새로운 워크북 생성
  2. ArcGIS 웹서비스를 불러와 새 페이지 생성 및 카드 생성
  3. 베이스 맵 변경
  4. 오픈 데이터(CSV)를 추가
  5. 데이터의 위도 경도 필드를 통하여 위치활성화
  6. 위치 활성화된 데이터를 맵에 추가
  7. 심볼 변경
  8. 다양한 차트로 데이터 표출
  9. 포인트 데이터를 히트맵으로 표현
  10. 읍면동 데이터를 이용하여 포인트 데이터의 공간집약 표현
  11. 생성한 페이지 공유

ArcGIS 제품군 및 도입검토 기준

 

GIS는 위치 속성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 분석하여 어떠한 현상의 지리적인 패턴을 확인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해결책을 찾는 분야입니다. 4차산업혁명 등 국가기조에 맞추어 기관과 기업에서 기존에 관리하던 데이터의 위치 속성에 대한 중요도를 인식함에 따라GIS 시스템에 대한 인지도도 높아지고 있고 관련 업무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위치속성을 관리하고 지도 상에 위치를 표현하는 정도가 GIS의 업무범위였다면 이제는 데이터의 정확도와, 분석, 예측 그리고 타 기관과 원활한 공유와 협업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전사적으로 GIS 데이터를 공유 또는 활용할 수 있는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는 Esri는 GIS 산업 전반에 GIS가 활용되는 패턴을 9가지로 정의하였고 ArcGIS 플랫폼 상에서 각 업무 패턴별로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9가지 활용 패턴에 대해서는 다음 아래 블로그에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GIS 시스템의 중요성을 인식하였음에도 Esri 홈페이지에서 소개되는 120여개의 ArcGIS 제품 속에서 각 조직이 도입을 고려해야할 제품을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에 주요한 제품을 추려서 제품군별로 소개를 하는 표를 만들었습니다.

ArcGIS 제품소개 대시보드 🢂 링크

상위분류 필터를 통해 각 제품군별로 목록을 확인하고 도입검토 설명란을 확인해주세요. 더 자세한 설명은 한국지비에스로 문의 바랍니다.

ArcGIS 제품 전체 목록을 보시려면 한국에스리 또는 Esri 본사 제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유틸리티 네트워크 Asset Package 적용방법

 

유틸리티 네트워크는 ArcGIS 내 유틸리티 네트워크를 관리 할 때 사용되는 주요 구성 요소입니다.  유틸리티 네트워크는 서비스 기반 트랜잭션 모델, 속성 규칙, 편집 도구 등을 결합하여 사용자가 물, 가스, 전기, 통신, 하수도, 우수, 기타 유틸리티에 대한 복잡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완벽하게 모델링하고 분석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Esri에서 제공하는 Asset Package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유틸리티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환경은 아래와 같습니다.

Software requirements

  • ArcGIS Enterprise 10.6.1
  • ArcGIS Pro 2.2
  • Waster Distribution Utility Network Asset Package 2.0

Supported Database requirement

  • SQL Server 2016/SQL Azure database
  • Oracle12.1.0.2
  • PostgreSQL 9.5.3 => 현 작업환경
  • SAP HANA 2.0 SPS02

Utility Network Asset Package 적용방법은 동영상을 참고하여 아래의 순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Water Distibution Utility Network 기준으로 작성)

  1. ArcGIS Solutions Deployment Add-in과 Utility Network Package Tools toolbox를 다운로드하여 설치
  2. Deploy the utility network project
    a. ArcGIS Pro 에서 project를 생성
    b. 공유 탭에서 ArcGIS Solutions를 선택
    c. 왼쪽 테스크 창에에서 Deploy an ArcGIS Solution을 선택하여 진행 후 완료
    => Water Distibution Utility Network 2.0으로 선택함.
  3. Water Distribution Utility Network v2.0으로 프로젝트 열기
  4. 엔터프라이즈 지오데이터베이스 생성
    a. 관리자 계정으로 Postgres에 새로운 엔터프라이즈 지오데이터 베이스를 생성함.
  5. 지오데이터베이스 사용자 생성
    a. 새롭게 생성된 엔터프라이즈 지오데이터 베이스의 사용자를 추가
  6. 지오데이터베이스 사용자 변경
    a. 카달로그에서 생성된 지오데이터 베이스를 새롭게 추가한 사용자로 변경
  7. Stage Utility Network
    (엔터프라이즈 지오 데이터베이스에 필수 데이터 구조 및 유틸리티 네트워크를 생성)
  8. waterdistribution_assetpackage.gdb의 B_Subnetwork_Diagram 속성 수정
    a. B_Subnetwork_Diagram의 Subnetwor_Diagramd의 속성을 “Basic”에서 “기본”으로 변경
    => ArcGIS Pro 환경이 한글일 때 Apply Asset Package 시 오류 발생 방지
  9. Apply Asset Package
    a. Load Data 및 Calculate Spatial index and Analyze 항목 체크
  10. Geodatabase Connetion Properties 수정
    a. 카달로그 창의 데이터베이스 연결정보에서 버저닝타입이 분기로 되어 있는지 확인
  11. 버전 등록
    a. Waterdistribution 피처클래스를 버전으로 등록
    => 첫번째는 실패이고 두번째 정상적으로 실행됨.
  12. Enable Network Topology
  13. Sharing As Web Layer(웹 레이어 공유)
    a. 일반 카테고리
    i. Data 항목에 참조 등록 데이터 체크
    ii. Layer Type에 피처 체크
    b. 구성 카테고리
    i. 레이어 항목의 피처 속성 수정
    1) 속성항목 모두 체크
    ii. Capabilities 항목에 버전 관리 체크
    c. 분석
    i. 오류발생시 메시지의 끝부분을 선택하여 데이터베이스 서버 등록
    d. 발행

담배소매인 허가반경 확인앱

 

시.군.구 지자체의 업무 중의 하나는 담배소매인지정신청 민원을 처리하는 일입니다. 담배사업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소매인 영업소 간 거리를 50미터 이상으로 하여 일정하게 유지할 것이라는 조항이 있습니다. 민원처리인은 신청서의 주소를 기반으로 다른 소매영업소의 거리를 확인하여야 하는데 이는 GIS를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예의 하나입니다. 오늘은 행정안전부에서 공개한 담배소매업소 정보를 이용해서 허가 반경을 확인하는 앱을 웹GIS를 이용해 만들어 보겠습니다.

우선 행정안전부 산하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서 운영하는 공공데이터 사이트를 방문하여 소매업소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데이터 엑셀 다운로드

다행히 이 데이터는 x,y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지도에 쉽게 올려볼 수 있었습니다.

대구지역에서 영업중인 소매업체 지도

이제 지도를 이용해서 반경을 확인하는 앱을 웹앱빌더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웹앱빌더에서 제공하는 인시던트 위젯을 활용하면 지정된 지점으로부터 반경을 손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인시던트위젯 활용하기

인시던트 위젯 외에 버퍼 분석 위젯, 거리재기 위젯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거리를 재는 예시입니다. 그리고 소매업소 정보관리를 위해 수정하기 위젯도 추가하였습니다.

다른 위젯 활용하기 및 새로운 신청민원 처리하기

웹GIS에 대해 궁금하신 점은 한국지비에스로 문의주세요.

CCTV 뷰어 대시보드로 구현하기

 

유엔에서 2015년에서 2030년까지 범국가적 공동 목표로 지정한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중 11번 목표는 도시 거주민 전체를 위한 안전과 회복성, 그리고 지속가능성에 관한 것입니다. 많은 국가와 도시들이 이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마트시티 정책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세계가 인정하는 IT인프라와 기술력을 가진 우리나라는 최신기술의 테스트베드라 할 정도로 많은 신기술이 도입되어 검증의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최근 맥킨지 글로벌 연구소에서 실시한 각 도시별 스마트시티 평가결과에 대한 기사를 보니 역시 대한민국이 상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스마트시티의 기능 중 가장 중요한 기능이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는 기능일 것입니다. 국토교통부의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내에 시민안전망 5대 서비스를 구축하여 지자체에서 운영관리하는 CCTV를 용의자 파악 및 범인체포에 활용하고 있습니다.(사례)  시민의 안전을 위해 앞으로 더 많은 CCTV가 설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여러 CCTV 피드를 지도기반으로 제공하고 ArcGIS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대시보드 기능을 이용해 만들어 보겠습니다.

CCTV 맵을 만들기 위해 우선 엑셀 데이터 시트를 이용해 카메라 위경도 위치, 이름, 영상 피드 정보 등을 다음 CSV 파일에 수집하였습니다. IP 카메라 또는 CCTV 카메라는 영상 송출시 H.264, MJPG 등 다양한 압축 포맷을 지원합니다. FeedURL 칼럼에 피드 URL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참고: 데모를 위해 인터넷에 공유되어 있는 IP camera의 피드를 활용하였으며 지도상 위치와 연관이 없습니다.

다음이 이 CSV를 웹맵에 끌어넣기 하여 추가합니다. 

CSV  파일에 위경도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바로 마커 생성됨

팝업 창에 영상이 바로 나올 수 있도록 구성설정을 변경합니다.

팝업창에 영상 미디어 추가하기

대시보드를 이용해서 여러 카메라를 동시에 볼 수 있게 합니다.

대시보드에 영상 추가하기

참고: CSV 끌어넣기로 추가된 레이어는 바로 대시보드와 같은다른 앱으로 공유가 되지 않으므로 대시보드를 만들기 전에 먼저 발행하기를 하여야 합니다.